본문 바로가기

공감

[기부회원 인터뷰] 다른 일로 같은 일을 합니다 – 송현정 기부회원


 

2015년 10월에 공감이 만난 기부회원은 송현정 KBS 기자입니다. 18년 차 기자로서 늘 다른 사람을 인터뷰하는 입장이었던 송현정 기부회원은 뭔가 뒤바뀐듯한 자리를 낯설어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그녀의 긴장을 풀어드리기 위해 구성원들의 감사한 마음을 담은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작고 소박한 것이었지만, “이건 정말 감동인데요!”라는 말을 몇 번이고 반복하며 메시지를 들여다보시는 그녀 덕분에 오히려 선물을 준비한 공감이 더 감사했습니다.
 
 
# 후원을 망설일 이유가 없었어요
 
송현정 기부회원과 공감의 인연은 2014년 4월부터 시작됐습니다. 프로그램 제작 부서에 머물며 입양아 문제를 다루기 위해 준비하던 중, 우연히 공감을 만났습니다.
 
“몇십 년 만에 한국에 돌아와도 가족을 찾지 못하고 돌아가는 입양아 문제가 단순히 슬픈 사연으로 끝날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되었어요. 법과 제도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 어떤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가 고민하다가 공감 구성원들의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상당히 보편타당한 문제 제기와 법과 제도상의 해결책까지 일관된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는 그 글을 읽고서 공감 홈페이지의 글을 모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분들이 정말 대단한 일을 하고 계시구나. 기자로서 이곳은 아이템의 보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공감에서 제기해 놓은 문제를 방송에서 사용하고, 황필규 변호사님과 인터뷰도 하면서 공감에 빚진 느낌이 들었어요. 홈페이지를 그냥 나올 수가 없어서 후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공감을 처음 알게 되고 ‘후원을 망설일 이유가 없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곧바로 후원을 시작하게 되었다는 말에서 공감에 대한 신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공감의 단절을 경계하는 것, 가장 어려운 일
 
“한 명이든 열 명이든 백 명이든, 내가 내는 목소리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송현정 기부회원이 기자가 되며 가졌던 첫 마음이라고 합니다. 그녀는 늘어나는 연차에 대해 조금은 두려운 마음을 갖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현실에 무뎌지고 안주하게 되는 자신을 경계하는 일이 기자로서, 그리고 어른으로서 가장 어려운 일 중에 하나라고 그녀는 밝혔습니다.
 
“공감과의 인터뷰라서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을 잃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아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기자가 하는 일은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살펴보는 것인데, 공감의 마음이 있어야지만 문제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기자 생활을 시작했던 사회부에서는 문제를 겪는 당사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삶이 변화되는 것을 실제로 지켜보며 직접적인 보람을 많이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그녀는 정치외교부 소속의 기자입니다. 국회, 청와대 등 정치권의 일들을 다루면서는 조금 다른 보람을 찾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초년에 사회부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당사자를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힘을 가진 쪽에 대신 전달하는 다리 역할을 하며 직접적인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문제 해결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그로 인해 한 사람, 열 사람의 인생이 바뀌는 것을 체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정치권은 법을 만드는 곳이지만 법으로 인해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체감을 빨리할 수 있는 곳은 아닙니다. 그러나, 보이지 않더라도 정치를 통해 만들어지는 법은 우리의 삶을 크게, 정말 많이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법이 만들어지고 고쳐지는 것들을 잘 지켜보고 있습니다.”
 
 
# 공감과 인권이란
 
그녀가 말하는 공감이란 즐거움이나 기쁨보다는 슬픔을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도 내 것처럼 챙겨보는 공감의 마음을 가질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인권을 말할 수 있습니다
 
“거창하게 이야기하지 않고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권리’가 인권이라고 생각해요. 특별히 어디에서 배척되지 않고, 어떤 조건이 다르다고 해서 남들이 다 누리는 권리에서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문제를 기꺼이 함께 짊어지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문제에 대해 한시적인 관심을 두는 것에 그치게 됩니다. 또한, 가까이 있는 문제에는 등을 돌리고 멀리 있는 문제에만 분노하게 됩니다.
 
“어쩌면 우리는 아주 이중적인 것 같아요. 얼마 전 3살짜리 난민 꼬마가 죽었을 때 전 세계가 분노했습니다. 난민을 받아들이는 데 주저했던 영국 등을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비판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우리나라는 난민에 대해, 이주민에 대해 굉장히 배타적입니다. 불법체류자들의 자녀들이 공공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서, ‘왜 우리의 세금을 들여야 하는가?’ 하고 말입니다. 가까운 문제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촉구할 수 있도록 공감에서도, 언론에서도 힘써야 해요.”
 
또한 그녀는 지나친 이념 구분도 공감을 단절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요즘에는 ‘이것을 이야기하면 진보, 저것은 보수’, 이런 식으로 이념적인 규정이 강해진 것 같습니다. 합리적인 의문이면 진보이든 보수이든 상관없이 공감하고, 문제를 해결한다든지, 아니면 최소한 문제 자체에 대해 논의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문제 자체의 가치로 판단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제기한 사람 혹은 단체가 보수인지 진보인지에 따라 특정 정파의 것으로 규정되어버립니다. 이것이 가치 있는 문제에 대한 공감과 토론을 막게 되는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 다른 일로 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송현정 기부회원은 자신이 하는 일이 공감의 일과 같은 곳을 향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일을 하기보다 공익에 대한 가치를 앞세우는 일이자,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이야기를 전하는 것입니다.
 
“공감에 계신 분들과 어찌 보면 저는 같은 일을 하는 것 같아요. 저는 기자로서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 해결을 모색할 여건을 조성합니다. 그러면 그다음 순서로 법이나 제도의 문제를 공감에서 고민해 주시는 것이지요. 단계의 차이는 있지만, 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언론은 누군가의 의견을 전하는 창구입니다. 힘을 가진 결정권자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그래서 우리 사회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전달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굳이 언론 등의 매체가 전해주지 않아도 힘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주장을 전할 수 있는 창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감이 스스로 변호사를 구할 수 없는 분들의 법적 피해를 막아주시는 것처럼, 기자는 그런 힘을 가지지 못한 분들, 그분들의 목소리를 전해야 합니다. ”
 
다른 일들을 하며 동시에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음을 확인할 때마다 공감은 지치지 않고 나아갈 힘을 얻습니다. 송현정 기부회원과의 이야기 속에서 공감은 다시 한 번 그 힘을 얻습니다.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우리 모두를 위해, 그녀의 걸음을 진심으로 축복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송현정 기부회원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글_장혜민(공감  22기 자원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