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타이틀공지사항

[공고] 공익변호사 자립지원사업 공고

 

 

  공익업무를 전업적으로 하고자 하는 변호사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국 25개 법학전문대학원과 사법연수원에 인권법학회가 만들어져 활발히 활동하고 있고, 이들 중 상당수가 공익변호사로 진로를 삼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공감에서 진행해온 ‘공익변호사 활성화를 위한 라운드테이블’에는 매년 100여명이 넘는 이들이 참석하여 공익변호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1년부터 사법연수원과 일부 로스쿨에서 전업으로 공익변호사 활동을 하고자 하는 동기들을 지원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기금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공익변호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재정적 기반은 아직 취약합니다.

 

공감에서는 지난 2014년에 전업으로 공익변호사 활동을 하려는 이들이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공익단체에서 일할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공익변호사 자립지원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2014년에 이어 2015년에도 공익변호사 자립지원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공익변호사 자립지원사업 활동기 1

공익변호사 자립지원사업 활동기 2

 

 

○ 모집인원 및 지원자격

 

▪ 공익활동에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함께 활동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 변호사 0명

(2015년 사법연수원 수료예정자 및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후 2015년 4월 변호사 자격취득 예정자 포함)

▪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활동할 변호사 우대

 

○ 전형일정

▪ 서류접수: 2014년 1월 14일(수) ~ 3월 8일(일) 24시

서류전형 발표: 3월 17일(화)

면접전형: 3월 24일(화)

최종합격통지: 4월 8일(수)

출근일: 추후 협의

※ 각 전형 결과는 개별 연락드립니다.

※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일부 일정의 조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 전형결과 적임자가 없는 경우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015년 4월 변호사 자격취득 예정자 중 변호사시험 불합격자는 결격

 

○ 제출서류

▪ 자유형식의 이력서(연락처 명시)

▪ 자기소개서

▪ 활동계획서(해당 공익단체에서의 구체적 활동계획, 공익단체와의 업무협약 포함, 공익단체를 직접 설립하는 경우도 가능)

※ 제출서류는 국문으로 작성·제출해주시고, 반환되지 않습니다.


○ 접수 및 문의처

접수: gonggam@gmail.com (접수는 이메일로만 받습니다.)

문의: gonggam@gmail.com / 02-3675-7740~1

※ 공감의 활동에 관해서는 공감 홈페이지(www.kpil.org)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할 사항은 언제든 이메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문의든 환영합니다.

 

○ 공익변호사 자립지원사업 운영방안

 

 

공감이 공익변호사 자립지원신청을 받아 공익단체에서 일하고자 하는 지원자를 선정하고 공익단체에 이들에 대한 인건비(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게 됨

선발된 공익전담변호사들은 지원내용에 따라 장애인/여성/이주·난민/아동/노인/빈곤 등의 공익단체에서 상근하면서 공익펠로우기금에서 2년동안 인건비(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받게 됨

이들은 매년 2회(상·하반기 각1회) 자신들의 활동내용을 보고서로 제출함.


○ 업무 진행

▪ 해당 공익단체에 상근하며, 필요시 2달간 연수 진행(변호사연수 대상은 6개월 가능)

▪ 공감 객원연구원으로 공동으로 소송·프로젝트 진행 가능

▪ 필요시 해당 영역담당자 수시자문

▪ 업무개시 후 매 6개월 마다 활동보고서 작성·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