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우리와 함께 합시다

 



우리들 마음에는 뭔가 말로서 표현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길음동 피난처를 정리하고 미처 적절한 이름을 짓지 못한 수유리 새집으로 이사를 하며, 빈약하기 이를 데 없는 동거의 어중간한 지점에서 우리들의 관계를 되짚어봅니다.
새 식구를 맞이하고 묵던 이를 떠나보내는 흔들리는 빈 터전은 우리들에게 무엇이었던가? 우리는 서로 어떤 관계의 끈을 끊일 듯 이어가고 있었는가?

격리되어 고립된 외딴섬처럼 보여지는 피난처가 들고나는 식구들로 열린 공간이 됩니다. 바람처럼 왔다가 흔적 없이 묵은 사람이 휭 떠나고 나면, 자기 몫의 무거운 짐을 머리에 인 새사람이 슬그머니 문을 열고 들어옵니다. 두려움에 굳은 얼굴로, 협박에 시달리는 도망자의 찌든 차림으로, 슬픔에 지친 차가움으로, 때로는 욕탐을 그대로 드러내며 혹은 분노의 발톱을 어설프게 숨긴 채로, 한 몸뚱이 인생이 짐스러워 축 늘어뜨리기 시작하여 순간순간 눈물을 질금거리기도 하고, 분노를 터트리다가 키득거리기도 하며, 몸을 부대끼는 혼거 속에서 우리는 서로에게 무엇이며, 또 무엇이 되어 헤어지는지?

숱한 사연과 우여곡절을 다 담아내지 못하고, 하나의 상처에만 급급하여 움켜쥐고 씨름하며 우리를 왜곡하기도 하지만, 수많은 만남과 헤어짐을 담담히 겪어 오는 동안 같은 종류의 묵직한 인생경험을 갖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어디서 기인하는 지 도대체 알 길이 없는 깊은 신뢰가 생기곤 했습니다. 우리들은 부족하지만 우리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꺼내고 힘겹지만 서로 정성 드려 들으면서, 우리들의 억압된 분노와 고통을 받아들여 표현하고, 그 에너지를 건강함과 강인함을 되찾는 작업에 쏟아 부어가며, 우리 자신을 새롭게 발견해가고 있습니다.

나도 어느 수인의 고백처럼 우리 시대의 아픔을 단숨에 깨닫게 해주는 지혜로운 곳에 모여 살게 된 것을 행운으로 알고, 세상의 슬픔에 우리의 슬픔 하나를 더 보태기보다는 우리의 슬픔도 세상의 수많은 슬픔 중에 한 조각 일뿐이라는 겸허함을 배워갑니다. 힘겨운 자기 노출과 온몸으로 받아들이는 연습 속에서, 우리의 무거운 침묵을 열고 수다를 거둬내는 실험이 지속됩니다. 우리의 고난을 이겨내려면 없는 듯 그저 단촐하게 함께 사는(interbeing) 방법 밖에는 다른 수가 아직 떠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사를 대신하여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제는 여기에 와서 우리와 함께 합시다.

1) 자립지지공동체는 성매매피해여성들을 위한 상담과 재활을 지원하는 여성단체입니다.

공감지기

연관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