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 공익법 교육·중개# 인권법캠프

[모집] 제 26회 공감 인권법 캠프 참가자 접수

제26회 인권법캠프 참가자 모집

* 대상 : 공익인권법 활동에 관심이 있는 청년이상 70명
* 날짜 : 2023년 2월 2일(목) 오전 09:30 ~ 오후 7시
* 장소 : 하이서울유스호스텔
* 참가비 : 1만원
* 주최 :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 전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경우 수료증을 드립니다.
* 접수기간 : 2023. 1. 3(화) ~ 선착순 마감
* 참가자확정 : 참가신청 후 3일 이내에 확정메일을 보내드립니다.
* 참가 신청
1) 아래링크를 클릭하여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마감되었습니다.
-> 참가 신청 하기 클릭
2) 참가신청페이지가 열리지 않을 때 메일(gonggam.pr@gmail.com)로 문의 바랍니다.
* 캠프 참가 접수는 1월 3일(화)부터 받습니다. 참가신청 후 3일 이내에 답장을 못 받으신 분은 공감으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02-3675-7740)
* 캠프 일정은 오전 09시 30분에 시작하여, 오후 7시 00분에 마칩니다. 세부프로그램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되는 사항은 홈페이지에 바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전체강좌]
기후정의와 인권
조효제 (성공회대학교 교수)

국제 앰네스티 자문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설립준비기획단 위원, 법무부 정책위원, 서울시 인권위원을 지냈다. 편·저서로 『인권의 문법』, 『조효제 교수의 인권오디세이』, 『인권을 찾아서』, 『인권의 풍경』, 『Contemporary South Korean Society』 등이 있고, 번역서로 『진보와 보수의 12가지 이념』, 『세계인권사상사』, 『인권의 대전환』, 『잔인한 국가 외면하는 대중』, 『머튼의 평화론』 등이 있다.

– 21세기 전지구적으로 가장 시급한 문제로 떠오른 기후위기는 흔히 기상과학이나 탄소감축의 산업-기술적 이슈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 강의는 기후위기를 사회적 관점에서 분석하면서, 기후정의와 인권의 차원이 기후재난을 극복함에 있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입니다.

[주제마당]
노동인권- 노동3권의 의미와 현실
윤지영 (공감 변호사)
– 대우조선해양이 파업을 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47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 정부는 파업을 한 화물연대 노조 조합원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사업자 담합으로 엄단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을 하기가 어려운 현실에서 노동3권의 의미를 살피고 이를 지키기 위한 노동조합법은 제대로 작동하는지,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살펴 봅니다.

성소수자인권 – 혼인 평등으로 가는 여정
장서연 (공감 변호사)
– 한국은 아직 동성 커플들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동성 커플들의 평등한 권리를 위한 국가인권위원회 집단진정 사건, 동성혼 소송,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등 그동안 한국에서 혼인 평등을 쟁취하기 위한 법적 투쟁의 과정을 돌아보고 향후 전망을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이주와난민인권 – 일상을 허가받아야 사는 사람들
박영아 (공감 변호사)
– 이주 과정에서 권리와 관리, 인권과 주권 사이에서 겪게 되는 당연한 듯 당연하지 않은 일들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장애인권 – 장애인권리협약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조미연 (공감 변호사)
– 국제인권규범 중 하나인 장애인권리협약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공감이 수행한 장애인 권익 옹호 사건을 통해 협약의 활용 방안 및 국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참여마당]
공감 변호사와의 대화 – 참가자와 변호사가 인권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갖습니다.

공감지기

연관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