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 여성인권# 이주여성

[이주여성]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정책 제대로 보기 토론회 진행

지난 몇년 동안 간간히 지역 지자체에서 국제결혼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사업(이하, 국제결혼지원사업) 을 하더니, 작년 부터는 숫자도 파악되지 않는 지자체들에서 국제결혼지원사업에 많은 예산을 배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몇 지자체는 관련한 특정 조례까지 만들고 있는 추세 입니다.  


지역사회에서는 “농촌총각”에 대한 동정론을 등에 업고, 상대국에서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결혼중개업자” 또는 “특정 교회” 를 매개로 국제결혼지원사업이 진행됨에도 별다른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듯 합니다. 지방정부에서는 지역 사회내에서 인구감소를 막을 궁여지책으로 이러한 사업을 한다고는 하지만, 본인들이 의도한 사업 실효성과 무작위 개인간의 결합에 의해 예상되는 부작용등은 둘째 치더라도, 목적을 위해서 여성의 몸을 이용하겠다는 이러한 발상은 한국사회의 윤리 감수성과 인권 감수성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 줍니다.


 지난 4월 25일 이주여성정책네트워크 주최로 지역에서 그리고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활동가들과 교수님을 모시고 의견과 지역사례들을 나누고 머리를 맞대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50여명의 활동가와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문제의식에 대하여 공감하고 들불처럼 퍼져나가는 지방정부의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 조례 정책에 대하여 공동대응을 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공개토론회, 성명자료 배포, 항의서한 제출, 문제의 지방자치단체에 공문 보내기 및 소송제기 등 다양한 공동행동의 논의되었습니다. 추후 진행결정되는 사항은 보고드리겠습니다. 공동행동에 관심있으시고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 사업 ”  어떻게 볼 것인가?


   일 시  :  2007년 4월25일(수요일) 2시 – 5시


   장 소  :  연세대학교 논지당(본관건물옆)


   발제 및 토론자


        한국염 대표 –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김종분 의원 –  해남군의회


        모경순 사무처장 – 구미 가톨릭근로자문화회관


        김현미 교수 –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홍기룡 사무처장 – 제주 외국인 평화 공동체 


 주  최 : 이주여성정책네트워크 (아름다운재단 공익변호사 그룹 “공감”,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한국 여성의 전화연합, 이주.여성인권연대, 민주노동당 여성위원회)

공감지기

연관 활동